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6월 소비자 동향 조사_한국은행
    경제에 대한 간단한 생각 2022. 7. 26. 00:25

    매월 한국은행에서 발간되는 소비자 동향 조사가 있습니다.

    저는 이 자료에서 크게 세 가지를 살펴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① 전반적인 소비자 심리 지수 동향

    → 전반적인 소비 시장 흐름은 판단할 수 있습니다.

    ② 경제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 경제상황에 대한 나만의 관점에 사로 잡히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시각을 참고해야 하는데, 경제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지표가

    가장 검증된 자료라 생각됩니다.

    ③ 기대인플레이션 동향과 이에 대한 응답 분포도

    → 모든 자산 가격은 인플레이션율에 기반하여 움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대인플레이션율의 현재 상황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참고해야 합니다.

    [출처: 한국은행 '22년 6월 소비자 동향조사]

    주택가격에 대한 전망/기대가 전월비 다소 많이 하락한 형국이지만, 이전 월들에서 증가/하락 추이가 번갈아 나타났기에 현 상황은 유의미한 하락이라고 보기가 어려울 것 같지만,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기대인플레이션을 항상 지켜봐야 하는데, 그 이유는 모든 자산가격 상승 방향성은 인플레이션에 좌지우지 되기 때문입니다.

    6월 기대인플레이션은 3.9%에 도달했는데, 이 수치는 역사적으로도 상당히 높은 수치입니다. (주택가격 상승이 배제된 기대인플레이션율)

    또한, 아래 6월 기대인플레이션에 대한 응답 분포를 확인하시면, 6월 들어서 기대인플레이션율이 5~6% 또는 6% 이상 달성할 것 같다는 의견이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에너지 대란과 더불어 바이든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에 기반한 원자재 상승이 큰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너지 가격 상승에 의한 인플레이션은 정책적 트리거만 잘 작동하면 안정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겠지만, 이미 올라버린 원자재 가격으로 인한 소비재 가격 상승, 건설비 상승은 잡기 어렵습니다. 아마 소비자들은 향후 닥쳐올 실물 가격에 크게 놀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도 체감 가격 상승은 이루 말할 수 없죠.... 편의점에 게토레이 사러 가면 1.5L가 3,200원인거 보고 저도 기절초풍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