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는 넷플릭스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바라볼 것인가?
    경제에 대한 간단한 생각 2020. 5. 7. 22:02

    [미래의 미디어 생태계를 엿보다]

     

    스마트폰이 세상에 도래하고, 미디어를 소비하는 객체가 tv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 발맞춰 등장한 넷플릭스는 가히 혁명적이다. 어느 누가 장소와 시간의 장벽을 허물며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음을 에상을 했을까? 이 책 '넷플릭스하다'를 읽으면서 현재 미디어와 데이터 생태계에 대한 의문점을 조금은 해결할 수 있었다.

     

    첫째, 왜 넷플릭스가 다른 쿡, 옥수수, 아마존 프라임, 유튜브와 차별성을 가진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일컬어졌을까? 하는 궁금증을 품고 있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N스크린, 그리고 자체 콘텐츠 생산과 구독 모델을 통한 소비자 락인 효과가 나의 궁금증에 하나의 해답을 제시해준 듯 하다. 기존의 동영상 플랫폼은 소비자 개인을 위한 큐레이션을 미디어 측에서 해줬지만, 넷플릭스는 소비자가 여러 아이디를 만드는 행위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미디어 채널을 각기 다르게 갖출 수 있다. 그리고, 기기간의 범용성을 키우기 위해 외부 대회를 개최하거나 자체 API를 오픈하며 기업이 R&D에 막대한 투자를 하며 시간을 들이기 보다는 개인과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집단지성을 이루고 넷플릭스의 기술 발전에 힘을 실어줬다.

     

    둘째, 미디어 구독 모델의 선두주자인듯 하다. 넷플릭스가 나오기 전 상황을 되돌아 보는 소급적 사고를 해본다. 과거에는 구독 비즈니스 모델은 없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미디어 산업에서 광고 수익 없이 단지 구독료만을 가지고 성공적인 그리고 진취적 입지를 취했다. 그 이루 유튜브 프리미엄, 아마존 프라임이 구독 모델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 한다. 넥플릭스를 절대적으로 칭송할 마음은 없다. 하지만, 그들이 취했던 과감한 비즈니스 행보를 공부하면, 향후 어떤 비즈니스가 나타날지 대충 짐작할 수 있는거 같다. 최근 발생했던 범국가적인 위험 사태에서도 살아남았다면 분명 특별한 이유가 있을 거 같다.

     

    이러한 사고를 가지고 있다면, 짧은 시간을 쪼개어 이 책을 읽어보는 것은 좋은 선택일 것이다. 할 말들이 많지만, 다 쓰기 (솔직히) 귀찮아서 멈춘다....

     

    솔직히 미디어 산업을 벗어나 전체 산업군에서 빅데이터 순환 모델이 왜 중요한지를 조금은 생각해볼 필요는 있는 듯하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