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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 형제들 인수 합병 사례경영 사례 분석 2019. 12. 23. 00:34
Where
In the U.S., DoorDash Inc. bought Square Inc.’s Caviar app for $410 million in August. Meanwhile in the U.K., Takeaway.com and tech investment firm Prosus NV are scrapping to acquire Just Eat Plc.
Who
- 딜리버리 히어로가 우아한 형제들을 4조 7500억원에 인수
- 딜리버리가 자기 자본 930만 유로(약 1조원) divestment of its German operations to Takeaway.com NV,
Why
- 독점에 관한 수사를 조금 부드럽게 선회? 하기 위해
- 수익을 위해 → 소비자에게 부담시키는 비용 증가, 음식점으로 부터 받는 로열티 증가시키거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운영상의 효율성 증가시켜서 비용 감소. Less competition이 이를 가능케 한다.
When
- 현재 수익성이 좋은 음식 배달 기업들이 없지만, 여기서 포인트? 시장이 상대적으로 작다
- 합병을 통해 monopolistic position을 가져갈 수 있다.
- In a conference call with analysts, Oestberg(Delivery Hero Chief Executive Officer) sought to deflect antitrust concerns by pointing to the overall size of South Korea’s food service market of 85 billion won ($94 billion). Delivery Hero and Woowa had combined gross order volumes in Asia as a whole of just 5.2 billion euros last year. On that basis, their market share looks like a drop in the ocean. Oestberg also argued that lots of Koreans still order takeaways by telephone rather than online or through an app.
What(어떤 영향)
- 딜리버리 히어로 주가가 23% 증가(2017년 이래로)
- 합병으로 인해? → 두 기업들은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다.(쿠폰 비용)
- 우아한 형제는 현재 딜리버리보다 적은 로열티를 음식점을로부터 받는다. (수익은 전체 매출에서 6.5%차지)
- 이러한 규모의 거래는 the Korea Fair Trade Commission의 조사를 자극
How(어떻게 영향을?)
- Regulator들이 위의 Deal을 승인하면, 레스토랑으로부터의 더 많은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Scope를 만들고, 유저들로부터 배달에 대한 비용 증가시킴
- 이러한 시장 통제는 딜리버리로 하여금 데이터를 사용하여 소비패턴을 예측하거나, 고객들의 수요를 더 효율적으로 분석하게 한다.
- 이거는 현재 기업이 지불하는 비용을 우아한 형제의 2019년 매출의 8배와 동일한 효과다.
- The anticipation of a monopoly position that allows more pricing power justifies the high multi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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