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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페이와 카카오 페이 분석
    경영 사례 분석 2020. 4. 24. 01:25

    -- 나중에 수정--

    카카오페이와 삼성페이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설명

    카카오페이

    1. 시각적 접근성 뿐만 아니라, 이해하기 쉬운 서비스 설계와 직관적인 이미지를 사용해 서비스를 제공
    • Example: 카카오페이는 현재 간편 결제 서비스 중 유일하게 시각장애인이 실제 회원 가입 및 결제 수단 등록,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2. 친근감/일관성/신뢰성이 있는 디자인

    • 자체 카카오페이 앱을 켜면 친근감 있는 일러스트를 처음 앱을 설치한 사용자에게 서비스의 핵심 기능들(결제, 송금, 투자) 에 대해 안내를 해준다.
    • 비밀번호 확인 페이지 단계에서 배경 컬러를 노란색으로 사용하여 본 페이지의 중요도와 진중함을 높임
    • 상단에 보이는 사이렌은 윙윙 돌아가는 인터렉션을 보여주는데, 이는 이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주의깊게 정보를 입력하라는 느낌을 준다.
    • PIN번호를 잘못 입력했을 시, 명확한 시각적인 단서와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3.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상품을 제공

    • 2018년 11월 20일부터 피플펀드 등으로부터 제공되는 상품에 대하여 카카오페이는 상품 기획부터 관여하여 이주로 심사를 하고 있고, 연 8%이상의 소규모 펀드 상품을 제공해준다.
    • 투자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을 상품목록, 투자현황 두 가지 탭(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는 상단에 위치)에 나누는 뎁스를 최소화하여 직관적인 디자인을 통해 서비스에 찾아보고 이해하는데 접근성이 좋았다.

    설명

    삼성페이

    1. 실제 거래를 할 때, 카드가 가로로 변하고 전체 페이지의 메인으로 띄우며, 인증과 거래 과정을 시각적으로 구분
    • 작년, 삼성 페이가 더 직관적이고 쉬워진 디자인으로 UX 업데이트(4.0)되면서, 결제 화면의 카드 이미지가 세로에서 가로형으로 변경했다.

    2. 삼성 페이를 통해 사용자는 경제 활동 내역을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 현재 소비액과 평균 소비액의 비교, 카드 별 결제일 등을 분석하고 그래프를 제공해주어, 사용자가 자신의 소비 패턴을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3. 삼성 페이만의 선불카드 발급을 통해 소비연령층의 제한이 완화되었다.

    • 삼성 페이 앱에서 간편하게 즉시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체크카드, 계좌 이체, 삼성 리워드 포인트로 충전할 수 있다. 
    • 나이 제한으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없는 청소년들은 이 카드를 통해 어디서나 대부분 매장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카카오페이에서 개선해볼 수 있는 점

    1. 콘텐츠들에 대한 불명확한 분류 방식
    • '관리하기', '준비하기', '빌리기', '모으기', "쓰기', '환전', '배송', '이벤트', '금융제휴', '소호결제카드', '사용처' 의 폰트가 서비스들을 담고 있는 카드 영역의 색깔과 비슷하여 시각적인 Attraction이 부족해보인다.
    • 현재 그레이 스케일위주로 디자인 되었지만, 명확한컬러 등 조금 더 명확히 구분되는 방법으로 표현할 것을 고려할 수 있을 듯 하다.

    2. 인증번호 입력시 시각적인 파드백의 부재

    • 자신의 계정 및 카드의 데이터를 입력하는 동안의 시각적 피드백이 없다.
    • 사용자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 할 때, 보안코드(CVV, CVM), 패스워드, PIN필드를 감추는데 점이나 별표로 그 값을 바꿔놓기 전 1초 동안 사용자는 그들이 입력한 값을 확인할 수 있게 할지 말지를 논의해볼 수 있다.

    3. 하위카테고리의 그룹화 및 간략화

    • 간편 결제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자인 삼성페이는 하나의 탭 내부 리스트에 사용자의 계좌 정보 조회, 최근 결제 목록 등 다양한 기능들이 그룹핑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 반면, 카카오 페이는 각각의 별도의 메뉴 구분이 돼있어서, 세분화되어 있다는 인상을 준다.
    • 카카오페이의 기능들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지만, 한 눈에 보기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다.
    • 어떻게 공통된 서비스들을 묶어서 소비자들이 쉽게 카카오페이 내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사용할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개요

    제목카카오페이삼성페이

    카카오 서비스란? 2014년 9월에 출시한 카카오 페이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편의성/범용성을 넓혀 왔다. 그리고 현재 다음과 같은 서비스들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 2015년 8월 첫 선을 보인 삼성 페이는 2018년 3월 국내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 했고, 누적 결제 금액은 약 18조 원을 넘어섰다.
    • 세계 24개 시장으로 발을 넓혀 이제는 6개 전 대륙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 그 비결은 스마트폰 한번의 터치 만으로 결제를 끝낼 수 있고, 온·오프라인 결제를 넘어 멤버십 카드, 교통 카드, ATM 입출금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제공 서비스

    • 결제서비스
    • 간편 송금 서비스(1대1, 더치페이, 계좌 등)
    • 투자 서비스(피플펀드에서 가져온 펀드상품)
    • 환전서비스
    • 직불 서비스
    • 신용 평가 및 조회 서비스
    • 결제서비스
    • 대출, 보험, 투자 서비스
    • 환전서비스
    • 선불카드 서비스
    기타 참고 사항

    간편 결제 서비스란?

    → 모바일이나 PC를 이용한 기존의 카드 기반 결제 과정에서

    신용카드 정보 및 공인인증서나 OTP를 매번 입력해야 했던 과정을 축소하여

    모바일에 카드 정보를 한 번만 입력하고, 결제 시 비밀번호, 지문인식 등

    간단한 인증과정을 통해 결제가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지칭한다. (KPMG, 2018)

     

    서비스메뉴

    제목카카오페이삼성페이

    상세서비스 요약
    1.  카카오페이은 대표적으로 송금,결제, 투자, 간편 보험 총 4가지의 큰 카테고리로 핵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카카오 페이를 사용할 때, 카카오톡 내부와 자체 별도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3. 카카오 페이는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보안 설정 단계에서 개인정보 동의와 보안비밀번호 만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본인 인증 절차 프로세스가 짧고 간결하다.
    4. 피플펀드로 부터 제공되는 펀드상품을 상품기획 단계에서 부터 참여하여, 최대 100만원 한도의 소규모 펀드 상품을 최소한의 수수료로 거래할 수 있게 해준다.
    5. 간편 보험을 통해 운전자 보험, 실손의료비 보험, 암보험, 연금저축보험, 저축보험, 반려동물 보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에 대한 정보를 바로 비교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1. 홈 화면의 여러 메뉴 아이콘을 홈, 결제, 혜택 등 3개 탭으로 분류 및 통합을 하고, 하단 바에서 각 탭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2. 좌우로 스와이프(화면을 살짝 눌러 밀어내는 동작)하면 등록된 카드를 살펴볼 수 있고, 새 카드도 바로 등록할 수 있다.
    3. 현재 소비액과 평균 소비액을 비교하고, 카드별 결제일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음. 카카오톡의 선물하기처럼 쿠폰 서비스도 출시한다.
    4. 삼성페이는 이와 달리 직접 접촉 없이 자기장을 통해 카드가 결제되도록 하는 마그네틱 보안 전송 방식을 중심으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별도의 전용 단말기(예시: QR코드 인식기)가 설치 되지 않은 상점에서 활용성과 편의성이 높음


     

    금융 연계 서비스 제공 현황(카카오페이)

     

    결제송금온라인 플랫폼 중계환전카드발급Gift Card해외 결제 송금은행등 계좌 개설신용 평가/조회

    카카오페이 O

    O
    (전체 채팅방)

    대출 보험

    증권(X)

    투자(o) O 신용(X) 체크(X) 직불(O) 선불(X) X X X O

     

    금융 연계 서비스 제공 현황(삼성페이)

    결제송금온라인 플랫폼 중계환전카드발급Gift Card해외 결제 송금은행등 계좌 개설신용 평가/조회

    삼성페이 O

    X

    대출(O) 보험(O)

    증권(X)

    투자(O) O 신용(X) 체크(X) 직불(X) 선불(O) X X X

     

    카카오페이 서비스 이용을 위한 기본적인 환경

    구분서비스 범위(사용범위)연계지급수단결제방식이용자수누적거래액

    카카오페이 결제/송금(온/오프라인) 신용/체크카드, 계좌, 알리페이(Kakao 머니) QR코드, NFC 2,800만 명(2019.03) 20조원(2018년)
    삼성페이 결제(온/오프라인) 신용/체크카드, 계좌 MST,WMC,NFC 1,000만 명(2018.03) 24.7조원(2018년)

    * 카카오페이는 Android,IOS 두가지 버전의 기능차이는 없지만, 

    삼성페이는 IOS버전 기기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UX/UI로 보는 제공 서비스

    온보딩 화면

    구분카카오페이삼성페이

    사진

     

    <카카오톡 내부> <카카오페이 별도 앱>

     

    좌측: 업데이트 이전 우측: 업데이트 이후

    결제 화면의 카드 이미지가 세로에서 가로형으로 변경되었다.

     

    장점
    •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앱 사용에 대한 편의성과 범용성을 높였다.
    • 투트랙 전략(카카오톡 어플 내부, 카카오 페이 자체 앱)
    • 텍스트와 부가정보를 읽기 쉽게 되었으며, 좌우로 스와이프하면 사용자가 등록한 카드들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인증을 마치고 실제 거래를 할 때, 카드가 가로로 변하고 전체 페이지의 메인으로 뜨는데, 이는 인증과 거래 과정을 시각적으로 구분지으려 한 시도로 보인다.
    • 홈 화면의 여러 메뉴 아이콘을 홈, 결제, 혜택 등 3개 탭으로 분류·통합하고, 하단 바에서 각 탭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 사용자의 편의성과 사용 편리성을 높였다.
    단점
    • 기존의 카카오톡 내부에서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이는 다른 서비스들을 한 곳에 모아둔 보드에 카카오페이를 넣어 두었기 때문이다.
    • 화면 상단에 사용자의 관심과는 별개인 디스플레이 광고들이 뜨는데, 이는 삼성페이가 결제 플랫폼이라는 인식에 훼손을 줄 우려가 있다. 하지만, 이후의 새로운 사업 모델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이 있다.

     

    출처: https://r1.community.samsung.com/t5/Samsung-Pay/%EC%82%BC%EC%84%B1%ED%8E%98%EC%9D%B4-%EA%B2%B0%EC%A0%9C%EC%B0%BD-%EC%9C%84%EC%AA%BD-%EB%B0%B0%EB%84%88%EA%B0%80-%EC%97%86%EC%9C%BC%EB%A9%B4-%EC%A2%8B%EA%B2%A0%EB%84%A4%EC%9A%94/td-p/2822260



    시작화면

     

    구분카카오페이삼성페이

    사진

     

     

    홈 화면 하단에서 부터 슬라이드해서 올리면 서비스 화면이 나온다.

    장점
    • 카카오 페이의 주요 기능들인 투자, 결제, 송금을 짧은 문구와 간단한 이미지로 제공해서 사용자들이 앱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화면을 스와이프할 때, 여→남녀→남으로 넘어갈 때, 비슷한 이미지로 넘어가기에 화면들 간의 이미지에 이질감이 적다
    • 앱을 탐색하고 터치하는 과정들이 없기에 사용자는 빠른 시간 안에 서비스 화면에 진입 가능하다.
    단점
    • 없음
    • 반드시 메인 홈화면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다른 서비스를 활용중이라면 홈화면으로 돌아가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참고내용
    • '로그인'이나 '회원가입'같은 동작 호출은 물론 사용자에게 확실히 전달돼야 하지만, 사용자가 먼저 앱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기도 전에 등록 절차를 강요해서는 안된다.
    •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모바일폰으로 무엇인가 결제하는데 익숙하지 않다면, 반드시 결제 과정의 동작 방식을 보여주는 간단한 소개나 가장 많이 사용될 가능성이 짙은 내비게이션 요소들을 알려줄 필요성이 있다.
    • 튜토리얼을 배치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최적점이 존재한다.

     

    결제서비스

    구분카카오페이삼성페이

    사진

     

     

     

    설명
    • 총 4단계의 과정이 있음
      (카카오톡 어플 시실행 → 하단의 탭을 선택 → Pay버튼 누름 → 상대방에게 바코드를 보여주거나, QR코드를 인식시켜줌
    • 반드시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시키는 액션이 있어야 함 와
    • 카카오페이와 제휴를 맺고 있는 곳에서 결제가 가능
    • 한 번의 손 움직임으로 결제 서비스화면에 진입
    • 지문인식이나 PIN코드 입력을 통해 결제 서비스 이용 가능
    • 가게에 POS기만 있어도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장점
    1. 신용카드사를 거치지 않고 앱에서 앱으로, 또 계좌에서 계좌로 결제가 가능한 방식을 취한다.
    2. 사용자가 별도로 카드를 등록하지 않아도 되고, 사용 나이제한이 없다.
    1. 마그네틱 보안 전송 방식은 기존 카드 단말기를 활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별도의 전용 단말기가 설치되지 않은 다양한 기존 상점들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활용성이 크다.
    2. 별도의 앱을 실행시키기 위한 과정과 액션이 간소화되었기에, 편리성이 높다.
    단점
    1. 스마트폰이나 카드를 대면 결제되는 삼성페이와 엘지페이에 비해 번거로운 결제과정이 큰 단점이다.
    2. 전용 단말기를 지닌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혜택들도 제공받지 못한다.
    1. 많은 전문가들이 마그네틱 보안 전송 방식 자체의 정보 보안 문제를 지적하고, 웬만한 결제시 와이파이가 아닌 3G/LTE를 사용하여야 한다고 하고, 이는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2. 삼성 스마트폰이 아닌 아이폰 유저의 경우 사용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송금 서비스

    구분카카오페이삼성페이

    사진

    <송금탭>

     

     

    <송금프로세스>

     

    설명
    • 송금은 '자주, 최근, 친구, 계좌' 4가지 탭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카카오톡 친구나 계좌로 송금을 할 수 있고, 자주 송금하는 친구를 즐겨 찾기 하여 진입 시 최우선으로 목록을 볼 수 있다.
    • 통장을 등록한 후, 상대방에게 돈을 송금하는 서비스
    장점
    •  카톡 친구에게 돈을 송금할 때, 사용자가 저장한 이름과 실명이 함께 뜨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친구를 찾고, 돈을 보낼 수 있다. 이러한 인상은 간단한 UI/UX 설계 덕분이다.
    • 또한, 친구의 실명 가운데 표시가 떠서 보안성이 높다.
    • 송금할 때 역시 한 페이지가 고정되어 바텀 시트가 변하면서 송금이 진행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속하고 간편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 통장만 등록해놓으면, 간단한 인증 절차(지문인식, PIN번호)를 거치면 된다.
    • 계좌번호와 송금 금액만 입력하면 바로 전송이 된다.
    • 서비스 진입 과정이 짧고 쉽다.
    단점
    • 삼성페이같은 경우는 하나의 탭 속의 리스트에 사용자의 계좌 정보 조회, 최근 결제 목록 등 다양한 기능들이 그룹핑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 반면, 카카오 페이는 각각의 별도의 메뉴 구분이 되어 있어서, 다소 세분화되어 있다는 인상을 준다. 이는 카카오페이의 기능들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지만, 한 눈에 보기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다.
    • 통장을 등록해야 사용가능한 서비스이다.

     

    카카오페이와 삼성페이 각각 서비스 탐색

    카카오페이

    Sign up

    구분카카오페이

    사진

     

    장점
    1. Thumb zone에서 진행되는 프로세스
    • 카카오페이는 회원가입을 할 때, 많은 정보를 입력하기 보다는 조금만 입력하면 되는 듯한 인상을 준다.
    • 보통 본인 인증은 통신사 선택, 여러 약관 동의 등 전체 화면에서 팝업이 띄어지고(풀페이지), 최소 4개 이상의 체크박스 내용들을 확인해야 하거나 외부 통신사 입력 페이지를 호출한다.
    • 하지만 카카오페이는 이 프로세스들이 Bottom sheet에서 이뤄진다.
    • 카카오페이는 개인정보 동의와 보안비밀번호 만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본인 인증이 이뤄진다. 이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인증 절차 프로세스들이 빠르게 진행된다는 느낌을 주고, 쉽다는 인상을 준다.
    • 비밀번호 확인 페이지 단계에서는 배경 컬러를 노란색으로 사용했다. 유저로 하여금 본 페이지의 중요도와 진중함을 높이려는 점으로 볼 수 있다.
    • 상단에 보이는 사이렌은 윙윙 돌가는 인터렉션을 보여주는데, 이는 이 페이지는 겁나 중요하고, 주의깊에 정보를 입력하라는 느낌을 준다. 이 방법 또한 딱딱하지 않고, 유쾌하고 재밌다라는 점들을 사용자들이 느끼게 한다.
    • PIN번호를 잘못 입력했을시, 명확한 시작적인 단서와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단점
    • 자신의 계정 및 카드의 데이터를 입력하는 동안의 시각적 피드백이 없다.
    • 사용자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 할 때, 보안코드(CVV, CVM), 패스워드, PIN필드를 감추는데 점이나 별표로 그 값을 바꿔놓기 전 1초 동안 사용자는 그들이 입력한 값을 확인할 수 있게 할지 말지를 논의해볼 수 있다.

     

    투자 서비스

    구분카카오페이

    사진

     

    설명
    • 투자 서비스는 2018년 11월 20일에 새롭게 선보였다. 피플펀드 등으로부터 제공되는 상품에 대하여 카카오페이는 상품 기획부터 관여하여 이주로 심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 하단에 상품목록, 투자현황 두 탭(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는 상단에 위치)으로 나누어져 있다. 현재 카카오페이 투자탭의 상품목록에는 페이앱에서만 볼 수 있는 스페셜 상품과 투자 가이드 카드영역이 있다.
    • 투자 진입 장벽이 높은 만큼, 유저가 더 편리하게 본 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온보딩을 설계한 듯 하다.
    장점
    • 신규 서비스와 이벤트 중이 메뉴, 사용 가능 업체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카테고리별로 그룹핑 해서 사용자가 한 눈에 확인을 할 수 있다.

    • '관리하기', '준비하기', '빌리기', '모으기', "쓰기', '환전', '배송', '이벤트', '금융제휴', '소호결제카드', '사용처', 등 간단한 Naming을 해서 이해하기 쉽다.

    단점
    • '관리하기', '준비하기', '빌리기', '모으기', "쓰기', '환전', '배송', '이벤트', '금융제휴', '소호결제카드', '사용처' 의 폰트가 서비스들을 담고 있는 카드 영역의 색깔과 비슷하여 시각적인 Attraction이 부족해보인다. 컬러 등 조금 더 명확히 구분되는 방법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그레이 스케일로만 표현한 것 같아 아쉬웠다.

     

    삼성페이

    홈 탭

     

    구분삼성페이

    사진

     

     

     

    좌측부터 새로운 혜택 탭, 쇼핑 홈,IT/가전관

    설명
    • 사용자들이 결제 금액과 함께 등록 카드 보유 현황, 사용 가능한 쿠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삼성 페이 결제나 삼성 페이 쇼핑을 통해 적립된 삼성 리워즈 포인트도 확인할 수 있다.
    • 결제내역을 분석한 데이터도 제공된다. 월 단위 결제 그래프를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결제 카테고리와 함께, 현재 소비액과 평균 소비액의 비교, 카드 별 결제일 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사용자가 똑똑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혜택 탭에서는 삼성 페이와 연계된 온라인 쇼핑, 이벤트, 쿠폰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쇼핑을 통해 G마켓, 11번가 등 각종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삼성 페이 리워즈 포인트를 최대 5%까지 적립할 수 있다. 
    •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자동 로그인하여 삼성 페이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새로 단장한 IT/전자관은 삼성전자 제품 등 400여 종을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다.

     

    선불 카드 서비스 제공

    구분삼성페이

    사진

     

    좌측부터 선불카드 신청 화면, 선불카드 디자인 선택 화면

    설명
    • 이번 UX 업데이트와 함께 삼성 페이만의 선불카드 발급이 가능해졌다. 
    • 선불카드는 삼성 페이 앱에서 간편하게 즉시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체크카드, 계좌 이체, 삼성 리워드 포인트로 충전할 수 있다. 
    • 나이 제한으로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없는 청소년들은 이 카드를 통해 어디서나 대부분 매장에서 결제가 가능하며, 부모님이 쉽게 자녀에게 충전해 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Appendix

    참고자료

    1, 관련보고서: 간편결제 시장의 경쟁 심화와 기업의 대응방향 <2018년 12월 삼정 KPMG 경제연구원>

    2. 관련보고서: 오슬아, 포스트모바일 시대에 직면한 인터넷 서비스 기업읠 4가지 도전과제 - 네이버와 카카오의 크레딧 이슈 점섬, NICE Issue Special Report

    3. 관련보고서: 카카오페이, 진화는 계속 된다 - 2019.5.21 신영증권 보고서

    4. 관련보고서: 비금융 간편결제/송금서비스 현황 보고서(2018년)

    5. 관련 블로그: UX 전면 개편, 삼성페이(Samsung Pay) 업데이트 소식(2018.8.31)- https://it-talktalk.tistory.com/169

    6. 관련 블로그: Case Study #02 카카오페이 - https://brunch.co.kr/@bigpic/22

    7. 관련 블로그(Medium): [Case Study] 카카오페이의 맥락 중심의 seamless 한 사용자 경험(UX) - https://medium.com/@joylife052/case-study-%EC%B9%B4%EC%B9%B4%EC%98%A4%ED%8E%98%EC%9D%B4%EC%9D%98-%EB%A7%A5%EB%9D%BD-%EC%A4%91%EC%8B%AC%EC%9D%98-seamless-%ED%95%9C-%EC%82%AC%EC%9A%A9%EC%9E%90-%EA%B2%BD%ED%97%98-ux-343fe497b7f8

    8. 관련 블로그: 삼성페이는 무엇이 되려고 할까? - https://brunch.co.kr/@kyugeng/55

    9. 관련 뉴스: 처음 만나는 사용자도 쉽고 빠르게, 더 많은 혜택으로 돌아온 삼성 페이 v4.0 - https://news.samsung.com/kr/%EC%B2%98%EC%9D%8C-%EB%A7%8C%EB%82%98%EB%8A%94-%EC%82%AC%EC%9A%A9%EC%9E%90%EB%8F%84-%EC%89%BD%EA%B3%A0-%EB%B9%A0%EB%A5%B4%EA%B2%8C-%EB%8D%94-%EB%A7%8E%EC%9D%80-%ED%98%9C%ED%83%9D%EC%9C%BC%EB%A1%9C

     

    10. 삼성 페이 홈페이지: https://www.samsung.com/sec/samsung-pay/

     

    11. 카카오페이 회사 소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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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궁금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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