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통업계의 변화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
    데이터 경제(Data Economy) 2020. 4. 12. 22:56

    [리테일 업계의 디지털 혁신]

      시간당 40테라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성되는 유통 업계에서 데이터의 활용은 글로벌 고객의 구매전환율과 만족도와 직결되어 있습니다.이러한 흐름에 맞춰 최근 카카오는 IT 플랫폼을 중심으로 분절된 여러 물류업체의 연결점을 만드는 풀필먼트 사업에 진출하려 합니다. 이러한 리테일 비즈니스의 디지털 혁신은 다음 2가지 키워드를 통해 가능할 것입니다.

     첫째, AI를 활용한 데이터 중앙 처리 장치 구축에 맞는 파트너사와 인력의 확보입니다. FOX사 같은 경우는 디지털 기반으로 파트너사들과 영업을 전개하고, 서로 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새로운 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기업들은 AI와 결합한 사내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적합한 파트너사를 선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시장과 고객 데이터의 확보와 관리입니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고객에게서 나옵니다. 예를 들면, 요가복의 상용화를 이끈 룰루레몬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실생활에서 입을 수 있게 새로 디자인했습니다. 즉, 온라인상의 소비자 행동 정보를 확보하고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재빨리 발견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텔과 면세사업에서 글로벌 역량을 갖추기 위해 디지털, 모바일 기술에 투자하는 호텔신라는 온·오프라인 생태계를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의 전략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 매일 기존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에서 어떤 변화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그리고 IoT에서부터 클라우드, AI를 자체 개발보다는 다른 파트너사와 함께 상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재빨리 비즈니스 행동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영화관, 음식점, 테마파크, 면세점 등 전통 오프라인 매장의 쇠락은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가속화될 것입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기업들은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에 투자를 아끼면 안될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