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 고객 분석> 이탈 고객이란?데이터 분석 공부 2020. 11. 1. 20:11
커머스 데이터든 뭐든 고객 데이터를 분석함에 있어서 이번에 이탈 고객을 예측하는 분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진행해보려 한다.
그전에 이탈 고객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을 해보자.
이탈 고객은 간단히 말하면 더이상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구매를 하지 않는 고객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탈 고객을 단지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 고객이라고만 정의내리면 안된다.
1. 간헐적 이탈 고객
- 특정 기간동안 물품을 사지 않는 고객이고, 물품 구매 횟수가 현저히 줄어도 이에 해단한다. 뭐 특정 기간이 아닌 기간동안 물품을 살 수도 있지만, 특정 기간만을 고려해서 이탈 고객을 생각해볼 수 있다.
2. 영원한 이탈 고객
더 이상 물품을 사지않을 고객이다. 이는 고객의 소비행위의 변화, 다른 경쟁사로의 이동 등의 이유가 있다.
자 다음부터 이어질 게시글에서는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이달고객에 대한 정의를 내려보고, 이탈 관련한 메트릭을 선정과 그 이유, 평가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한다.
거래 데이터만을 가지고 이탈 고객을 선별해낼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나도 궁금해
'데이터 분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 시장 크기 계산을 위한 데이터 활용&데이터 분석이 간략하게 무엇인가? (0) 2021.01.08 캐시노트 서비스 분석 (0) 2020.12.14 Simple Linear Regression에 대한 탐구 (0) 2020.09.10 [Pythton] 간단하게 fbprophet와 yahoo finance, pandas_datareader로 주가 예측해보기!~! (0) 2020.09.01 알고리즘_코딩도장_비슷한 단어 찾아내기 (0) 2020.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