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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크아웃 서비스
    데이터 경제(Data Economy)/서비스 분석 2020. 11. 28. 10:01

    요약

    • 2018년 포브스 기사에 따르면 shopping cart abandonment rate(장바구니에서 구매를 포기하는 비율)는 모바일이 85%인데, 이는 구매를 위한 다른 쇼핑몰 사이트 등으로 이동이 번거롭고, 번거로운 로그인 행위와 결제 프로세스 등의 문제 때문임
    • 이는 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도소매업자의 매출에도 영향을 미침
    • 인스타그램과 NBC 유니버셜은 최근 자체 플랫폼에 쇼퍼블 콘텐츠 체크아웃 서비스를 결합하여 새로운 미디어 커머스를 선도하려 함
    • 이를 통해 소비자 이탈률 감소, 구매 전환율 증가, 구매 프로세스 간략화 등 많은 이점이 있고, 특히,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이러한 전략이 탄력을 받게  이라는 기대됨


    체크아웃 이란?

    • TV 아니라,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를 원하는 제품을 발견하면 TV 아니라, 각종 온라인 플랫폼을 떠나서 다른 쇼핑몰을 가서 물건을  필요없이, 어플에서 바로 구매  결제를   있도록 하는 서비스 
    • 체크아웃 옵션은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하고, 이전보다 물건을 더 빨리 소비하도록 도움
    • 위키백과: 호텔 등에서, 숙박료를 정산(精算)하고 떠나는 것
      => 최근 TV와 더불어 다양한 플랫폼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행위 자체에 대한 설명

     

    <인스타그램 체크아웃>

    • 2018 5월에 출시된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은 고객의 구매 경로에서 단순히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역할의 한계를 뛰어넘어 구매 단계를 간소화시켜 이탈률을 줄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옴

    <"사이파이 와이어 애프터 다크" 방송 중 QR 코드 지원 화면>

    • <사이파이 와이어 애프터 다크>는 만화책, 슈퍼 히어로, 독특한 장난감과 영화에 이르기까지 특이하고 기발한 내용을 다루며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

    • <사이파이 와이어 애프터 다크> 스페셜 방송을 통해 그래픽 소설과 선글라스를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했고, 하단에 표시된 QR Code를 스캔만 하면 간편하게 구입 가능

     

    왜 이러한 체크아웃 서비스가 점점 다양하게 활용되는가?

    1.shopping cart abandonment rate를 낮출 수 있는 방안

    • 2018년 포브스 기사에 따르면 shopping cart abandonment rate(장바구니에서 구매를 포기하는 비율)는 기기마다 차이를 보임

      - 데스크탑: 평균 73.1%
      - 테블릿 기기: 80.7%
      - 모바일 기기: 85.6%

      스마트폰을 통해 쇼핑할 때, 실제 구매까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

    • 원인은 다음과 같음
      1. 구매를 위한 다른 쇼핑몰 사이트 등으로 이동이 번거롭고, 느림
      2. 번거로운 로그인 행위와 결제 프로세스
      3. 쇼핑몰이 아닌 곳에서 물건 탐색시, 상품에 대한 증명되지 않은 품질 걱정
      4.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차이(sns에 좋다고 홍보 중인 상품이 실제 쇼핑몰에서 부정적인 리뷰가 많은 경우)

    • 플랫폼상 체크아웃이 해결할 수 있는 부분
      - 최근 플랫폼상 체크아웃은 상품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상품을 몇 번의 클릭으로 거래할 수 있게 함
      - 플랫폼상에서 상품의 태그 클릭이나 QR태그를 통해 소비자는 상품 상세 정보 등을 한 번에 확인 가능하고, 2~3번의 클릭만으로 바로 구매 가능
      -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구매를 위한 타 사이트로 이동, 상품 구매에 대한 고민 등 모든 프로세스를 2~3번의 클릭으로 축소시키는 효과

       

    2. 광고주와 소매유통 사업자들의 새로운 마케팅 통로

    • 2020년 HBR "SNS 떠나는 Z세대를 붙잡는 새로운 방법"에 따르면 광고주는 탁월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고 함
    • 현재, 규모를 막론하고 소매유통 사업자들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문을 닫고 있음
    •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시킬 창의적인 해법을 모색하고 있는 현황을 고려했을 때, 새로운 마케팅 경로 확보, 소비자들의 이탈률 감소 및 구매전환율 상승을 유도하는 전략으로써 체크아웃을 고려할 수 있음
    • 또한, 소비자들 체크아웃을 선보이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TV 시청과 커머스가 동반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NBC유니버설이 추진 중인 TV 커머스의 결합 전략도 한층 탄력을 받게  것이라는 기대됨 

    현재 체크아웃을 적용시 고려해야할 점

    • 페이스북 샵이나 인스타그램의 경우,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세팅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소상공인 분들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고려해봐야 할 것
    • 체크아웃을 포함한 플랫폼의 서비스 규정이 바뀔 수 있기에, 상품 판매자와의 정보 비대칭성이 존재


    체크아웃 적용 사례(국외)

     

    1. 인스타그램 체크아웃

    • 인스타그램 밋업 - instagram day seoul 2019 행사에서 인스타그램 유저 92%가 콘텐츠를 본 후 액션을 취한다는 조사 결과 나옴

    • 대한민국 인스타 그래머들은 인스타그램을 발견부터 구매까지 모든 여정에 걸쳐 이용(브랜드를 팔로우->웹사이트 방문->온라인 구매 )

    • 브랜드를 노출시켜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 행동 유도를 함으로써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도록 동선을 설계함에 있어서 편의성이 높아짐

    • 체크아웃 기능은 소비자가 첫 결제를  때에만 이름과 이메일, 결제 정보 등을 입력하게 하는  결제 간편화를 위한 조치를 취했기 때문에, 지속적인 쇼핑의 흐름을 끊기지 않게 하는 효과가 큼

     

    2. 페이스북 샵

    • 이용자 수가 26억명에 달하는 페이스북이 온라인 매장인 '페이스북숍(Facebook Shops)'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
    •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안에서 판매자와 직접 대화를 나누고, 결제하고, 배송도 추적하는 '원스톱 서비스' 이용할  있는 

    • 판매업체들이 별도로 온라인에 입점하는  아니라 기존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페이스북 페이스북 SNS 계정 통해 상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를 바로 만나는 방식으로 이용자들도 바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구매와 결제 등을   있는 

    •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통해 페이스북샵에 접속 가능하고, 샵나우(Shop Now) 버튼을 누르면 판매자가 올린 다양한 상품 목록을 확인할 수 있음. 또한, 장바구니와 결제 기능, CS와 배송추적도 가능
    • 페이스북은 중장기적으로는 식당에 대한 리뷰, 배달주문 시장 진출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페이스북 MAU지표>

     

    3. NBC유니버설의 쇼퍼블 TV와 체크아웃

    • 미국의 NBC유니버설(NBC Universals) 쇼퍼블TV(shoppableTV) 체크아웃(Checkout) 서비스로 미디어 커머스를 선도하려 함

    • 쇼퍼블TV TV 화면을 떠나지 않고도 상품 정보를 얻을  있어 이용 편의성과 상품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있으며, 체크아웃은 TV 포함해 NBC 유니버셜 산하의 온라인 플랫폼 전체에 커머스 경험을  하고 있음

    • 체크아웃 서비스와 제휴한 브랜드에는 소비자 참여를 활성화하는 다양한 유형의 맞춤형 커머스 솔루션이 제공됨

    <Lacoste의 제품구매 QR 코드가 표시된 프랑스오픈 중계 화면>

     

    4. Mobile Payment System(PayPal, Visa)

    • 쇼퍼블TV나 SNS에서의 상품 구매에서 간편한 '체크아웃' 서비스를 통해 이탈률 감소, 구매 전환율 증가, 구매 프로세스 간략화 등 많은 이점이 있음
    • 체크아웃에서 결제가 이뤄질 떄, 어떤 결제 플랫폼이 활용 되는지를 체크할 필요가 있음
    • 인스타그램 체크아웃같은 경우 페이팔을 기반으로 결제 프로세스가 이뤄짐

    향후 발전 방향

    현재는 NBC,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시범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향후 쇼퍼블 콘텐츠의 확산과 커머스 시장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임

    • 해당 앱에서 소비자는 바로 물건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 앱의 고객 유지 (Customer retention)를 높일 수 있음
    • eCommerce, Advertising, Payable services, Social media의 역할이 이전보다 더 경계가 사라지고, 플랫폼 간의 커머스 관련 서비스 확장이 가능할 것
    • 소셜미디어 이용 경험을 커머스 경험으로 확장하기 위한 시도가 많아질 것
    • 2020년 2월 Business Insider는 나이키와 세포라가 인스타그램 체크아웃과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제품을 판매를 통해 매출을 증가시키려 하는데, 이는 모바일에 익숙한 소비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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