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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멤버쉽 서비스( = 유료 구독제) 분석 및 리뷰
    데이터 경제(Data Economy)/서비스 분석 2020. 6. 3. 17:56

    서론                                                                                                                                            

    현황

    • '구독형 멤버십’ 으로도 불리는 유료 회원제는 아마존이 온라인쇼핑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아마존 프라임’이 원조격인데, 최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으로 ‘집콕족’이 늘었다.
    • 이러한 시점에 국내 온라인서비스 업체들, 특히 온라인 유통 업체들의 시장점유율(Market Share) 경쟁이 계속 되면서 앞다투어 유료 회원제를 도입하여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관점 설명 이미지
    소비자 관점
    • 소비자들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구매과정,사용 후 느낀 점 등 제품과 관련한 경험 전반을 공유의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음
    • 이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은 적은 접근 비용과 낮은 진입 장벽을 가진 구독형 멤버십이다.
    → 경제여건 외에 소유보다 경험이 중시되는 소비 트렌드도 구독경제 확대의 원인
    기업의 관점
    • 멤버쉽 형태의 서비스를 통해서 충성 고객 유지 및 확보하여 데이터 확보에서 이점을 가지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구독형 멤버십 서비스를 활용하려 한다.
     


     

    유료 회원제(구독형 멤버십)이란?

    구분설명장점단점

    구분 설명 장점 단점
    유료회원제
    • 소비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할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회원과는 달리 각종 할인 혜택과 무료 배송적립금 혜택  많은 서비스를 누릴  있는 제도

    • 소비자가 일정 비용을 부담하게 되기 때문에 특정 업체만 찾는 충성 고객 확보에 유리한 영향이 있다.

    멤버쉽 형태의 서비스를 통해서 충성 고객 유지와 데이터 확보 측면에서 이점이 있음

    - 구독형 멤버십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 경험에 기반한 마케팅에 용이함


    - 체험의 공유를 통한 기존고객 충성도 강화 및 신규고객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오랜 기간 기존 과 신규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기대감 존재

    (예시:아마존 프라임)


    - 소비자가 느끼는 구독의 부가가치는 주관적이고 불확실한 영역이므로, 기업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가격 체계를 설정하는 것이 어려움

    - 만약에 낮은 초기 구독 비용을 산정하게 되면, 사업자에게는 초기 사업 금액 부족으로 경영 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

    - 초기에 무리한 프로모션은 되려 고객 이탈이나 체리피커 고객의 증가를 초래할 수 있음

     

    구독형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구분

    이미지

    구독기반 비즈니스 모델(Subscirption Business Model) 구조도

     

    본론                                                                                                                                                                  

    구독서비스(유료형 멤버십) 사례

    구분이름설명서비스명유형/요금이미지

    구분 이름

    설명

    서비스명유형/요금

    이미지

    국내 네이버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 일정 비용을  네이버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 +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이용 혜택을 제공

      → 1.네이버웹툰/시리즈 쿠키 20(웹툰 미리보기 10 상당) 2.바이브 음원 300 듣기 3.시리즈온 영화/방송 감상용 캐쉬 3300 4.네이버 클라우드 100GB 이용권 5. 오디오북 대여 할인 쿠폰  4가지 혜택 선택 가능

    가입/월 4,900원

    이베이(G마켓과 옥션, G9 등을 운영) - 스마일클럽

    • 연회비 3만원을 내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스마일캐시 37000원을 지급하는 스마일클럽을 운영중이다.

    • 스마일클럽 회원은 최고 12% 할인 쿠폰을 지급 받고, 구입액의 일부를 포인트로 자동적립 해준다.

    • 무엇보다 가입 즉시 연회비보다 높은 금액의 포인트를 증정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

    가입/매년 30,000원

    쿠팡 - 로켓와우

    •  2900원만 내면 회당 19800원의 최소 주문한도를 채우지 않아도 로켓배송을 자유롭게 이용할  있다.

    가입/월 2,900원
    티몬- 슈퍼세이브
    • 30 90  가입기간에 따라 가입비와 혜택이 달라 선택지가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 슈퍼세이브는 기간제로 운영하지만, 구매할 때마다 결제 금액의 2% 적립해주고 구입한 상품이 없더라도 10일마다 2000원씩 적립금을 증정해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한다.

    가입/매월 5,000원

    롯데홈쇼핑 - 엘클럽
    • 쇼핑 업계 최초로 도입한 유료회원제 `엘클럽(L.CLUB)`이 한 달여 만에 가입자 수 1만명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 엘클럽` 연회비 3만원으로 추가 할인과 적립금, 무료 배송  쇼핑 혜택을 매월 제공받는 프리미엄 회원제 서비스다.

    가입/매년 30,000원
    위메프 - 특가클럽
    •  990원을 내면 특정 상품 구매  포인트로 결제액 일부를 돌려받고 다양한 할인쿠폰도 받을  있다.
    • 특가 상품 구매시 결제금액 2% ~ 4% 적립
    • 최대 15% 할인 웰컴쿠폰 제공
    가입/월 990원
    SKT - 올프라임
    • 이동통신 서비스를 받지 않은 타 이동통신사 고객 가입가능
    • 디지털 컨텐츠 혜택 : 아래 서비스 중 1개 선택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 베이식 이용권(월 7900원)
      → 음악플랫폼 ‘플로’ 모바일 무제한 듣기(월 7590원)
      → 전자책 서비스 ‘원스토어 북스’ 도서∙웹소설 무제한 패스(월 9900원)
    • 모바일 / 온라인 쇼핑 혜택
      → 온라인·모바일 쇼핑, 배달 앱, 영화관, 항공권, 숙박, 라운지, 면세점
    가입/월 9,900원(1년 118,800원)  
    국외 아마존 - 아마존 프라임
    • Prime Video:

      프라임 가입자가 스트리밍 서비스 (Prime Video)에 대해 지불하는 비용은 사실상 제로

    • Amazon Fire TV + Prime Video Channel:

      미디어 스트리밍 플랫 폼인 Fire TV의 월 활성유저(MAU)가 4천만명을 돌파. Fire TV를 통해 프라임비디오, 넷플릭 스, 유튜브, 애플TV+, 디즈니+ 등 스트리밍 서비스 통합서비스 제공

       

    • 콘텐츠 차별화(스포츠중계):

      실시간 스포츠 중계권 확보로 콘텐츠 차별화 전략 진행 중. 이는 아마존의 콘텐츠 경쟁력으로 이어질 전망

       

    가입/매년 119달러, 월정액 13달러
    달러 쉐이브 클럽
    • 면도날 구매의 불편함과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대한 대안으로 월정액을 내면 매달 4~6개씩 면도날을 배송하는 서비스 제공
    •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소비자 취향을 분석하여, 영양제, 화장품, 속옷 등의 맞춤형 상품을 배송하는 서비스로 진화 중
    가입/매월 최고 9달러(6중날 기준)
    세포라 뷰티패스
    • 뷰티 패스는 다양한 뷰티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멤버십 프로그램
    • 가입은 무료이며, 구매 시 1,000원 당 오프라인 1포인트, 온라인에 1.2포인트를 적립하여, 상품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가입/무료

    소비자 구독 니즈에 따른 국내 유료형 멤버십 서비스 사례

    구분특징회사설명서비스유형/요금

    구분 특징 회사 설명 서비스유형/요금
    제품 보충형 유사 제품 자동 재구매 와이즐리
    • 면도날 4개, 면도 크림 정기 배송
    1회성 구입과 정기구독/매월 8,900원
    위클리셔츠
    • 와이셔츠 매주 3~5장 정기배송
    1회성 구입과 정기구독/매월 50,000원 ~ 70,000원
    미하이삭스
    • 직장인 대상 양말을 매달 3종 배송
    구독/매월 9,900원
    벨루가브루어리
    • 월 2회 수제맥주 4종과 안주를 배송

    구독/매월 65,000원
    큐레이션형(여러 가지 품목들을 소비자에 맞게 재구성) 서비스 공급 업체가 맞춤형 상품을 제공 꾸까
    • 월 2 ~ 4회 맞춤형 꽃다발 배송
    • 전문플로리스트가 제작
    1회 구입 및 기간설정 구독/매월 1~3만원 수준
    애경 구독형
    오픈갤러리
    • 3개월 마다 미술작품 배송
    구독/매년 30,000원

    참고자료

    1. 회비보다 큰 혜택…유료회원제 돌풍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8/11/717873/)
    2. `더 돌려주는` 유료회원제, 이커머스 전반으로 확대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1/38231/)

    3. 2018.12 INCROS Digital Media Trend Strory

    4. 금융, 멤버십, B2B 로 사업 영역 확장(대신 증권 보고서)

    5. 2020.01.16 스트리밍 시대의 진정한 승리자(삼성증권 보고서)

    6. 2019.04.30 산업융합시리즈 -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서의 구독경제 보고서(하나금융그룹)

    7. 대세는 아마존 프라임?…'네이버·카카오'가 꿈꾸는 구독의 세계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71127&page=2&total=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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