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의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기획서 작성
    데이터 분석 공부 2020. 6. 10. 17:43

    최근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동영상 콘텐츠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심지어 기존의 B2C쇼핑몰(이커머스)가 기업단위로 움직였다면, 최근 틱톡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개인'이 콘텐츠의 생산자와 소비자 양극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숏폼 형태의 동영상 커머스 시장이 뜨려 한다.

     

    이러한 시대에 과연 기업은 어떤 서비스를 기획하고 만들어낼까를 고민해봤다. 지금 다니고 있는 카카오에서도 카카오 TV라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게, 뭔가 수익성, 화제성 등 모든 면에서 다른 플랫폼들과 비교해도 경쟁력이 부족하다.

    경쟁력이 있었으면 진작 떳겠지!!!!!!!

     

    어떤 고객층의 니즈를 위해 서비스를 하는지가 없다. 그래서 틱톡에서 개인이 물건을 팔고자 하는 소비자, 유튜브에서는 수익 실현이 개인이 도맡아 하는게 아니고 플랫폼이 대신 해결해줌으로, 숏폼 동영상 서비스 대명사인 2 곳에서 틈새 고객들을 딱 가져오는 서비스를 고려해봤다.

     

     

     넥스트 동영상 서비스의 전망과 지향

    1 1 동영상 커머스 형태를 통한 새로운 지역 긱이코노미

    제목: 지역 단위의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 형태

    제안자: 김두준

    1. 전체 미디어 서비스 시장 현황
    - TV 라는 한계를 넘어 소비자는 여러 디바이스 사이에서 동영상을 소비(N 스크린)하고 있다.(콘텐츠 경험 가치 혁신) - 채널 사업(ex. 틱톡, 인스타그램): 광고수익의 원천, SNS 에서 개인이 숏폼 콘텐츠 생산자/소비자로서 역할
    -
    VOD 사업(ex. 넷플릭스, 아마존, 구글): 가입자수익의 원천, 월정 유료 서비스는 넷플릭스와 아마존, 구글이

    경쟁구도를 가짐, 광고 기반 무료 서비스는 유튜브가 사실상 독점 중이다.
    - 인스타그램, 틱톡의
    숏폼이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예시: 세포마켓)으로 변화하고 있다.

    2. 왜 개인이 주체인 동영상 서비스가 성장하고 기업들이 주목할까?

    1) 동영상 플랫폼에서 동영상 콘텐츠 제작과 소비에서 유통 구조를 대중화하고 수요과 공급의 상호 연결이 가능
    2) 오픈 API, 클라우드 서비스 등 확산을 통한 기기의 다양성은 동영상 콘텐츠 사용 영역의 제한을 없앤다.
    3) 사람들은 짧은 영상을 찍으며 자신의 일상을 타인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심리가 있다.
    4) 일부 플랫폼(예시:유튜브)에서 수익 실현에 대한 욕심이 있기에 플랫폼에 대한 수요/공금이 지속적인 성장이 있다.

    3. 카카오 tv 의 현재 위치는?
    - 방송사 클립 영상과 유명 BJ, 스포츠 중계권을 사와서 동영상 서비스를 하는데, 이는 외부 콘텐츠 의존성이 높다. - 방송을 보기 위해 15 초 광고를 봐야 하는데, 이는 소비자의 불편을 야기한다는 평이 있다.
    - 구독서비스와 숏폼 드라마를 기획 중이지만, 이는 기존의 파트너사들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해결하지 못한다.

    4. 카카오 tv의 틈새시장: N스크린과 롱테일 전략을 통한 지역 단위의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 형태 - 인스타그램 스토리, 틱톡, 유튜브의 공통점:

    1) 개인의 동영상이 불특정 다수에게 퍼진다. 2) 수익실현을 위해서는 개인이 직접 신청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다. 3) 지역 기반의 동영상 비즈니스 모델이 아직 없다. 4) 개인이 동영상을 찍어서 물건을 파는 커머스(틱톡, 인스타)는 외부로부터 협찬이 받았을 때 주로 이뤄지지, 개인이 직접 자기 물품을 파는 형태는 없다.
    5) 지역별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위한
    빅데이터 순환 모델 구축(데이터 확보 -> 구축 -> 반응(소비자)분석 -> 사업 모델-> 반응(소비자)분석 -> 사업 리모델-> 데이터 축적) 노력비하다.

    - 당근마켓미국넥스트도어를 통해 지역 기반 비즈니스와 이에 대한 지역 커머스 데이터의 가입증됐다.

    5. 카카오 TV 가 나아가야할 방향:

    첫째, 커머스 시장은 지역 기반의 비즈니스로 갈 것이고, 이때 카카tv 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틱톡, 유튜브에서 ‘나’가 커머스 플랫폼이 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데려올 수 있는 새시장이 있다.(디커플링 부분)
    -> 지역 기반의 동영상 플랫폼과 새로운 수익 모델
    둘째, 개인이 음식, 등 물건을 보하는 숏폼을 카카tv 리도하고, 지역 정보를 게 해서 지역단위로 커머스가 형성게 서비스를 기획하고, 여기서 구독서비스와 카카오콘 등 기존 사업영역을 혼합할 수 있다.

     

Designed by Tistory.